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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환 (서울인헌초등학교) 강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부모학회 학부모연구 학부모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5 - 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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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초등학교 여성 교사의 역할 정체성 형성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습 양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초등 여성 교사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학부모가 되기 전 교사의 역할 정체성이 드러나는 장면과 기존의 교사 정체성이 새로 구성되어가는 학부모 정체성과 갈등을 일으키는 장면을 질적 인터뷰를 통해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이 학부모가 되기 전 ‘지식 전달자’, ‘교실 질서 관리자’, ‘초등교육 이론 전문가’라는 역할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자녀 양육과 학부모 역할을 경험하면서 ‘학부모의 학교 공부 지도’, ‘학부모 상담 시 교사의 조언’, ‘학부모들이 기대하는 선생님의 역할’, ‘교사가 기대하는 학부모 역할’이라는 네 가지 갈등 상황을 겪으며 학부모이자 동시에 교사인 정체성을 재구성하는 학습을 하였다. 기존의 교사 정체성과 새로운 학부모 정체성 간의 조정을 통한 정체성 학습 과정에는 세 가지 양상이 특징적이었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교사 정체성과 학부모 정체성을 분리된 것으로 인식한다. 둘째, 교사로서 기대하는 공교육 지향점과 학부모로서 기대하는 그것 사이에 간극이 있다. 셋째, 학부모와 교사 사이에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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