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송이 (강원대학교) 이순자 (강원도양구교육지원청)
저널정보
한국학부모학회 학부모연구 학부모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부모와 교사의 파트너십 형성 및 유지를 위해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그 필요성과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자기효능감, 교사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강원도 지역 초․중․고 교사 5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사의 배경변인, 학부모 관련 업무에서의 교사의 심리적 반응, 학부모 관련 업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관련성을 분석하였고, 교사 배경변인과 교사효능감이 학부모와의 파트너십 인식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는지 검증하였다. 그 결과,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성별, 학교급별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부모 관련 업무에 대한 정서적 반응과도 일부 연관성이 드러났다. 더불어 학부모 관련 업무는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학부모와 교사의 파트너십을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학부모와 교사의 파트너십 향상에 학부모에 대한 교사효능감 연구가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