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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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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우현 (중앙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8 - 150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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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시대를 불문하고 역사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항상 강조되고 있다. 이미한국에서도 역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는 있지만 학교 수업만으로 학생들에게역사를 제대로 이해시키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학생들에게 수업 참여를이끌어 내기에도 어려움이 있다. 20년 전부터 게임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가 입증이되었고, 개방적으로 변모해가는 현재 교육계에서는 게임 기반 교육에 대한 수요가점차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게임 기반 교육에 대한 연구를 통해입증된 효과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고력 향상과 추경험적 역사 체험, 그리고 ESN 보고서에서 소개한 게임 기반 교육의 문제점과 교육의 참여한 교사들의 불편 사항등을 개선 및 적용하여 상업적으로 개발된 게임을 평가하여 게임 기반 교육에활용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선정 조건은 뚜렷한 시대 배경과 확실한 고증 및 역사왜곡의 유무를 기준으로 하였고, 선정한 게임에 대한 평가 지표로 역사적 사고력, 추경험적 역사체험, 장르적 이점, 시간 분할 요소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소개한게임 외에도 다양한 역사 게임과 개발 단계에서부터 교육을 목적으로 한 기능성게임을 통해 게임 기반 교육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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