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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ee Jun Chung (Seoul Business School, aSSIST) Sang Hyun Kim (Seoul Business School, aSSIST) Yong Joo Choi (Seoul Business School, aSSIST)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777 - 81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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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업파이프라인의 위계적 단계와 단계별 핵심활동의 결정 요인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식품산업에 세척솔루션을 공급하는 국내 기업의 영업파이프라인 성공사례를 인터뷰와 면접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이 다양한 고객접점을 통해 획득한 영업기회를,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성과에 이르는 영업파이프라인의 단계별 핵심 요인을 분석하였다. 영업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영업파이프라인의 경로의 1단계는, 조직의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을 보유한 분야를 우선순위로 선정하고, 2단계는 영업적인 매력이 크고 가치를 수용하는 고객을 목표고객으로 선정하는 과정이다. 3단계는 목표고객의 구매동기와 구매절차, 그리고 환경적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과정이고, 4단계는 이를 바탕으로 영업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솔루션영업 또는 인사이트영업 등의 성과지향적 접근 방법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마지막 5단계는 거래로 연결된 고객과 신뢰형성을 통한 장기적인 협업 관계로의 발전에 중점을 둔 영업활동이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영업파이프라인이 위계적인 5단계로 구성·실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영업파이프라인을 영업모델 및 프로세스로 정의하고, 영업기회가 실거래로 전환되는 경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영업파이프라인이 영업의 승패여부를 관리하고, 미래의 판매를 예측하는데 적합한 툴임을 확인하여. 영업전략의 입안을 고민하는 기업의 경영자 및 영업관리자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Case Study Overview
Ⅳ. Case Analysis
Ⅴ. Conclusions and Limit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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