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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원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5 - 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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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T 기업 영업 전문가 28명을 인터뷰 하여 B2B 영업 단계에서의 영업 요인에 대한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 영업 역량, 조직 지원 역량, 내부 전략, 외부 환경, 고객 요인에 대해 고객 발굴 및 접근 단계에서는 개인 영업 역량의 중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외부환경과 고객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단계에서는 고객 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었으며, 내부 전략 요인이 다음 순위를 차지했다. 계약 및 구축 단계에서는 조직 지원 역량이 가장 중요도가 높게 분석되었고, 다음이 고객 요인으로 나타났다. 고객 요인은 모든 영업 단계에서 그 중요도가 1순위(제안 단계), 혹은 2순위(고객 발굴 및 접근 단계, 계약 및 구축 단계)로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영업이 겪는 대표적인 어려움은 영업 활동을 대면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것이었으며, 기존 사업의 취소나 지연 또한 빈번히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분석되었다. 영업 전문가들은 개별 영업 단계에서 자사의 차별화 포인트를 식별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춰 이를 실행하기 위한 중점적인 활동들을 수행하고 있었다. 또한, 특정 영업 단계에 존재하는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실행하고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사례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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