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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 - 53 (49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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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이 주로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이라는 관점에서 논의되는 현실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 논문은 AI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플랫폼 노동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검토한다. 먼저 플랫폼을 매개와 인프라, 장치로 규정하고, 미디어로서 플랫폼의 특성이 자본주의 논리에 따라 변주될 수 있음을 논의한다. 플랫폼 자본주의는 배달플랫폼을 노동통제 및 이윤창출의 테크놀로지로 전유하기 때문에, 플랫폼 경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유경제가 아니라, 저숙련 노동을 양산하는 자본주의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다.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간이 관리하던 배달구조는 AI 알고리즘이 운영하는 배달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플랫폼과 배달노동자의 관계는 드러나지 않는 비대칭 노동관계로, 주문자와 음식점, 배달노동자의 관계는 단절된 비-소통의 관계로 구축된다. 이런 관계 속에서 배달플랫폼 노동은 AI 알고리즘에 의해 관리되고 통제된다. 배달플랫폼 노동은 노동유연화와 세분화로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시간과 속도가 결합한 건수로 계량화되며, 노동의 전 과정이 기록되어 통제되면서도, 취미와 게임으로 윤색된 노동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로서 플랫폼은 플랫폼 자본주의의 전유에 저항할 수 있는 가능성 역시 지니고 있다. 이 점을 바탕으로 향후 AI 노동을 사회적으로 구성하는 데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짚어본다.

목차

1. 문제 제기
2. 플랫폼과 플랫폼 자본주의
3. 플랫폼의 전유와 배달플랫폼 노동의 변형
4. 플랫폼 노동의 저항과 새로운 AI 노동의 사회적 구성
5. 맺음말: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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