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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휘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학회지 정보보호학회지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01 - 10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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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은 부정로그인 및 게임봇 (Game BOT) 탐지 등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이상징후를 조기에 탐지해야 하는 서비스 분야이다 보니, 데이터기반 보안 (Data-Driven Security)이 상당히 오랜 기간 자생적으로 구축이 되어왔다. 온라인 게임은 초당 동시접속이 800만~1천만에 육박하는 게임도 시장에 빈번히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유저들의 로그데이터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온라인게임 분야에 존재하는 다양한 위협요소 중 하나인 게임봇 및 작업장 탐지에 적용된 데이터기반 보안 기술들에 대해 조사하고 향후 온라인게임분야에서의 데이터기반 보안의 연구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온라인게임보안 위협 및 보안기술 분류
Ⅲ. 문헌 연구
Ⅳ. Research Direction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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