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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창완 (넥슨코리아) 황준식 (넥슨코리아) 유태경 (넥슨코리아)
저널정보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학회지 정보보호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6 - 4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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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내의 가상재화인 게임 머니 취득을 목적으로 한 게임 봇의 사용이 게임 서비스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때문에 게임 회사에서도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여러 가지 대응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사례로 실제 라이브 서비스에서 게임 봇 탐지에 사용하였던 애니메이션 유사도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사람과 게임 봇 간에는 애니메이션 패턴 차이가 존재하기에 이를 분석하면 게임 봇을 탐지할 수 있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도메인 전문가가 설정한 룰셋에 의존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패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모델을 활용하기에 작업장에서 우회하기가 어려우며, 분석 모델 업데이트만으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게임 운영상 장점이 많다. 이러한 장점들로 향후 애니메이션 패턴 유사도 분석 기법이 게임 봇 탐지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애니메이션 패턴의 유사도 분석을 활용한 방법론
Ⅳ. 실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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