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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상 (Woosong University) 정병현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9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95 - 905 (11page)
DOI
10.7782/JKSR.2020.23.9.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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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속철도는 2004년 4월 1일 개통되어 이제 16년이 지났다. 세계 5번째로 개통된 고속철도 운영국가로서 우리나라는 수송량 증가와 지역발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성장하였으며 생활 속에서 고속철도가 가져온 변화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와 인접하고 있는 일본과 중국도 각각 고속철도를 개통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구가 조밀하고 경제권역이 밀집된 동아시아국가들의 고속철도와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위상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한국과 중국, 일본의 고속철도는 기존선의 용량포화로 새로운 노선건설, 기존선 속도 향상, 소외된 지역과의 연결 등의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우리나라 경부고속철도의 건설은 기존 경부선의 용량포화,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은 지역개발과 국토 균형 발전의 성격이 강하였으며, 일본과 중국의 경우도 기존선 용량 포화로 새로운 노선을 통한 경제성장과 소외지역을 연결하여 국가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먼저 고속철도를 개통한 일본과 세계 가장 긴 고속철도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과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비교를 통해 한국 고속철도의 위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한 · 중 · 일 고속철도의 개통과 변화
3. 한 · 중 · 일 고속철도의 발전요인 분석
4. 시사점과 향후 발전 방향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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