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현 (인하대학교) 김규승 (인하대학교) 임채환 (인하대학교) 하헌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97 - 111 (15page)
DOI
10.7470/jkst.2020.38.2.0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항공과 고속철도의 경쟁관계를 분석하는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항공 교통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본 채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비해 본 연구는 항공 교통시장을 전서비스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로 구분하였으며, 고속철도와 함께 3자간의 경쟁관계에서 고속철도의 경쟁전략이 개별 교통시장의 운임과 점유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Circular city 모델을 활용한 개발 모형을 통해 사회적 후생수준 고려 정도, 고속철도의 속도, 터미널 접근시간의 변화양상에 따라 개별 교통시장의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고속철도, 항공사, 정부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 모형을 검증하는 동시에 현재 한국 교통시장의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실제 서울-부산 노선의 데이터를 활용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방법론
고속철도의 경쟁전략 요소에 따른 영향 분석
연구모형의 서울-부산 노선에 대한 적용
시사점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53-000588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