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한나 (동심 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안혜령 (서울대학교) 채진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1 - 56 (26page)
DOI
10.32349/ECERR.2020.4.24.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창의적 인성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전라도, 경상도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표집한 유아교사 37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질문지를 활용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Cronbach’s α와 부분상관관계를, THE PROCESS Macro 3.4 버전을 통해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창의적 인성, 놀이교수효능감 점수는 모두 보통을 넘는 수준이었다. 둘째, 본 연구의 모델은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자아탄력성과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관계는 5,000번의 Bootstrapping을 통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들은 유아의 놀이를 읽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해 자아탄력성과 창의적 인성의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이와 관련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