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보험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항공운송화물이 운송 도중 분실될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는 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근거하여, 국제항공화물운송에 적합한 무역거래조건에 대해 고찰하였다. 화물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매도인이 화물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 매도인이 화물처분권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역거래조건으로 인코텀즈 상의 C,D조건이 적합하다. 특히 무역원활화 관점에서 본다면 본 판례처럼 운송계약과 보험계약을 체결한 매도인이 대체품 공급을 통해 매매계약을 무리 없이 이행할 수 있는 D조건이 적합하며, 그 가운데서도 항공운송에서 소유권이 이전되는 시점(화물 도착 시점)인 수입국의 공항터미널에서 인도하는 DAT조건이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역거래조건과 무관하게 항공화물운송에서는 화물도착 전까지는 피보험이익이 매도인에게 있고, 물품이 매수인에게 인도되기 전까지 화물에 대한 처분권도 매도인에게 있는 만큼, 운송 도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계약이행 처리가 매도인 측에서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할 때 매도인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것이 타당하다. 이런 점에서 손해배상청구권자와 관련한 항공화물운송장 이면약관의 내용은 피보험이익을 가지는 당사자로 약관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