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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49 - 7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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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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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적으로 인접한 항만 간에는 기능 중복과,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효율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해안권 항만인 인천항, 평택·당진항, 군산항의 경쟁화종인 양곡, 목재, 철재 화물에 대한 항만 집중도 분석과 변이-할당분석을 통해 화물의 집중도와 항만 경쟁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방법론으로 집중도 분석, 변이-할당 분석, 지니계수와 로렌츠곡선을 활용하였다. 양곡화물의 경우 2007년부터 2010년 까지 화물의 집중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2010년 이후 집중도가 크게 낮아지며 물동량 분산화가 진행되었다. 평택·당진항의 양곡 처리 물동량이 크게 상승했고, 인천항의 물동량이 하락하였다. 목재화물의 경우 집중도는 양곡화물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이분석결과 인천항이 물동량을 잃다가 2014년 이후 물동량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재화물의 경우 목재화물과 마찬가지로 집중도가 높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며, 군산항이 꾸준하게 물동량을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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