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 동향에 나타난 음악창의성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은 메타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으로는 2001년부터 2017년까지 국제전문학술지에 수록된 음악창의성논문 115편을 선정하였다. 일반창의성 연구에서 사용되어 온 창의성의 수준 및 범주, 협력적 창의성 여부의항목을 비롯하여 음악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음악활동 영역, 활용 매체의 다섯 가지 범주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음악창의성 연구에서 다루는 창의성의 수준은 전문적 창의성이 과반수인 51.3%를 차지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작은 창의성이 29.6%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창의성의 범주는창의적 사고과정에 관한 연구가 36.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두 가지 이상의 범주를 다룬 복합 범주에 관한 연구도 28.7%로 나타났다. 셋째, 음악창의성 연구에서 나타난 음악활동은 작곡 47.0%와 즉흥연주15.7%이었으며, 작곡이나 즉흥연주를 포함한 통합 활동도 27.8%를 차지하여 음악 창작 활동에 높은 편중을보였다. 넷째, 활용 매체는 악기를 비롯한 전통적 매체가 46.1%로 밝혀졌다. 디지털 매체도 22.6%를 차지하였으며, 전통적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복합적으로 활용한 연구가 23.5%로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전반적으로상당한 비율로 활용됨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분석 대상 연구의 55.7%에서 협력적 창의성을 다루고 있어개인적 창의성보다 높은 비율로 다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