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7 - 127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에 관심 있는 중학생의 창의적 특성을 측정하여 세계 과학자로의 성장가능성을 예측하는 자기보고식 창의성검사 타당화 연구이다. 먼저, 통합적 이론에 기반을 두고 창의성 시스템 모델, 과학적 창의성 진화 모델, 그리고 과학적 창의성 발달 모델 등의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개념틀이 수립되었다. 이를 토대로, 3상부시스템_9하부시스템_20요인_131문항 모형의 창의성검사(예비척도)가 조직되었다. 이를 활용한 예비검사 실시로, A시 소재 A중학교 1, 2, 3학년 53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창의성검사(예비척도)에 대한 문항 양호도 검증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3상부시스템_9하부시스템_86문항 모형의 창의성검사(본척도)가 재조직되었다. 재조직한 검사를 활용한 본검사 실시로, B, C, D시 소재 B, C, D 중학교 1, 2, 3학년 1,129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창의성검사(본척도)에 대한 모형 적합도가 검증되었다. 결과, 3상부시스템_9하부시스템_79문항 모형이 .81-.92의 신뢰도(Cronbach의 )와 CFI .86-.95, TLI .83-.93, RMSEA .07-.12의 적합도 지수를 나타냈으며, 이에 대한 이론적 중요성을 종합했을 때, 모형의 요인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 모형은 창의성검사(최종척도)로 채택되었고, 준거관련 검사와 .28-.74의 상관을 보여, 적절한 준거관련 타당도를 확보함으로써, 마침내, 3상부시스템_9하부시스템_79문항 모형은 K-창의성검사로 명명, 산출되었다. K-창의성검사는 중학생의 잠재력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식 특성검사로, 변화와 도전을 모색하는 창의적 성취에 준거를 둠으로써 학생들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예측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