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3 - 4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생태체계인 유아교사의 학력, 행복감, 다문화 신념, 다문화 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 변인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다문화 교육실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아 다문화 교육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와 광주, 대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문화교육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생태체계변인인 유기체(학력), 맥락 내(행복감, 다문화신념), 맥락외(다문화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변인들의 영향력을 전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다문화교육실제에직․간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유아교사의 행복감이었다. 이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다양한 학계연구와 국가정책의 방향설정이 다문화가정 유아를 다루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중심으로 다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