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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9 - 11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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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와 융합가능성이 높은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연구 및 개발하고, 전시공간에 접목하여 새로운 전시기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증강현실 기술구현을 위해 게임엔진과 여러 가지 Software Development Kit(SDK)을 조사하여 효과적으로 증강현실을 구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작의 편의성을 높이고 동시에 증강한 전시물의 구현 퀼리티를 높였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통해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서비스 몰입감을 증대했다. 이런 과정에서 증강현실을 통한 전시공간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마커의 형태를 구현하여 테스트해 보았으며 이러한 마커들이 앞으로의 전시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도구로써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다양한 3D콘텐츠 전시방법을 연구하였고 직접 구현하여 이에 대한 활용방안과 전시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이러한 경험은 기존 전시방법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관람객을 전시공간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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