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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정현 (중앙대학교) 김은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13 - 121 (9page)
DOI
10.7583/JKGS.2019.19.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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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게임 과금 유저를 기능성 아이템과 감성형 아이템 구매자,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들의 과금에 대한 의사나 특성을 비교해 보았다. 통계 프로그램인 STATA MP를 사용하여 각 유저 집단의 독립 표본 t검정 확인 결과, 기능성 아이템을 구매하는 유저는 커뮤니티 지향성과 타 유저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반면 감성형 아이템을 구매하는 유저는 디자인과 우월감, 그리고 그에 따른 과금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게임사의 과금 정책 및 유료 아이템 설계에서 시사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본론
4. 연구 분석 및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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