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강릉원주대학교) 이경화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69 - 188 (20page)
DOI
10.20437/KOAECE24-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G도의 유아교육과 1~4학년 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 자기조절학습능력, 교사효능감은 보통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 자기조절학습능력, 교사효능감 하위요인들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으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들과 교사효능감 하위요인간의 상관을 비교해 보면 일반적 교사효능감과의 상관보다 개인적 교사효능감과의 상관이 더 높은 경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 학습능력은 개인적 교사효능감을 40%, 일반적 교사효능감을 14%, 교사효능감 전체를 4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증진하여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