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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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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만 (단국대학교) 김경춘 (단국대학교) 김운숙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33 - 2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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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용품의 브랜드개성이 브랜드만족, 브랜드동일시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C시의 3개 대학(D대학, S대학, B대학)에 재학 중인 남, 여 300명이다. 표본은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추출하였으며, 전체 표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되는 11부의 설문을 제외한 총 289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14.0으로 빈도분석과 탐색적요인분석, AMOS 7.0으로는 확인적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스포츠용품 브랜드개성 중 확실성과 고급성은 브랜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믿음성, 흥미성 및 활동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만족은 브랜드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만족은 브랜드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동일시는 브랜드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관계모형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가설검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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