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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9 - 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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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와 활성화 방안에 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시에서 가정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51명과 그 기관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 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는 원장은 가정어린이집에서 부모교육을 모두 실시하였다고 하였으나 부모는 90.6%가 부모교육을 경험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부모들은 부모교육 참여가 부모 역할에 도움이 되고 있었으며, 시간적 여유가 없어 부모교육 참여가 어렵다고 하였다. 부모교육 내용 선정은 원장과 교사회의를 통해 결정, 평가는 행사 직후 평가지를 주로 사용하였다, 둘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요구에서는 원장, 부모 대부분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고, 부모교육은 어린이집과 가정의 일관성 있는 자녀교육을 위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원장과 부모들은 일상생활에서 부모역할에 도움이 되는 부모교육을, 부모교육 유형으로는 집단 또는 개별상담, 부모교육 담당자로는 외부강사와 원장을 선호하였다. 셋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으로 ‘부모상담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부모요구에 맞는 교육내용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충분한 홍보’와 ‘교사의 전문성과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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