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80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틸트로터 항공기는 1950년대 초에 시연기로서 비행에 성공하였으나 2005년에 와서야 V-22 오스프리의 양산이 결정되었는데 긴 시간 동안 많은 이슈가 있었던 항공기이다. 미국은 육군을 제외한 각 군이 약 458대의 V-22를 생산할 계획을 갖고 200여대를 전후방에 배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육군도 틸트로터 항공기를 차세대 수직이착륙 항공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기술 시연기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럽과 중국에서도 틸트로터 항공기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틸트로터 항공기는 전 세계적으로 개발이 확산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틸트로터 항공기의 개발 역사를 고찰하고 그 동안 제기 되었던 주요 이슈와 이슈에 대한 해결 결과를 서술한다. 우리나라는 무인항공기로서의 틸트로터를 2012년까지 10년간 개발하여 자동 천이 비행 및 임무 비행시험으로 기술 개발의 시연을 한 바 있고 무인항공기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실용화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유인 틸트로터 항공기의 세계적인 개발 추세를 볼 때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동참하여야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는 항공기 제작산업 역량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틸트로터 항공기 개발사
II. 틸트로터 관련 주요 이슈 및 해결
III. 틸트로터 항공기 최근 동향 업데이트
IV. 틸트로터 동향 요약 및 우리나라의 항공산업 전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061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