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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재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051 - 1,05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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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는 고정익 항공기보다 몇 년 늦은 1907년도에 역사적인 초도비행을 성공한 것으로 기록되었으나 양산형 헬리콥터는 1942년에 처음으로 제작되었다. 헬리콥터의 진가는 1950년대 초에 한국전쟁에서 본격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는데 제자리 비행능력으로 인명을 구조하는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헬리콥터는 그 이후에 고정익기와 마찬가지로 전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 월남전에 투입하여 많은 활약을 하였으나 미군은 이 전쟁에서 우세한 전력에도 불구하고 패배하게 되었다. 이 때 입은 헬기의 손실은 투입한 헬기의 43%에 달한다고 한다. 월남전의 쓰라린 경험을 교훈으로 UH-60과 AH-64 아파치 헬기를 개발하여 헬기의 생존성을 높였으나 최근의 이라크/아프가니스탄 전에서는 월남전에서보다 높은 비율의 헬기를 손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미국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획기적인 성능을 갖춘 차세대 수직이착륙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미군이 요구하는 성능은 재래식 헬리콥터로는 만족할 수 없어서 여러 종류의 수직이착륙기가 제안되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차세대 수직이착륙기 개발 방향은 유럽에도 영향을 주어 2014년에 착수하여 2020년까지 민수용 고성능 수직이착륙 항공기를 개발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군용 헬리콥터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2013년에 양산을 시작한 바 있고, 스마트무인기를 개발하여 틸트로터 무인항공기 시스템 개발 기술을 시연한 바 있다. 국내 항공 산업은 대부분 군 수요에 입각한 해외기술도입을 근간으로 한 국내 개발을 지향하여 온바 내수는 만족시키나, 해외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항공기를 출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미 재래식 항공기 시장은 후발국에게는 불리한 레드 오션(red ocean)화 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탈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최근에 전개되고 있는 고성능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이라는 전 세계적 물결에 동참하여 전주기 기술의 기본을 구축하여야 우리나라의 항공기 산업은 레드오션을 탈출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군용 헬기의 생존성 문제
2. 미군 헬기 생존성 문제 해결방안
3. V-22 틸트로터 항공기 현황
4. 미국의 차세대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 추세
5. 유럽의 차세대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 추세
6. 우리나라의 항공분야 현황 및 레드오션 탈출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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