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기존에 받아들여졌던 이론과 관행이 통하지 않을 수 있는 초불확실성의 시대, 즉, ‘대변화’의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이 어려운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 못지않게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사안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칭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관계에서 심리적임파워먼트와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규명함으로써, 각 하위 변인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시한 연구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기업 중 300명 이상의 기업에 근무하는 구성원 45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4.0과 AMOS 24.0을 활용하였고,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개의 특징이 도출되었다. 첫째, 코칭리더십은 혁신행동,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열의에 대한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각 하위 요소는 이와는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혁신행동과 직무열의에, 직무열의는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코칭리더십의 모든 하위 요소가 혁신행동으로 가는 경로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직무열의는 코칭리더십이 혁신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하위 요소 중 역량개발, 수행평가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코칭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열의의 순차적인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서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적 방향성으로 코칭리더십의 필요성을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코칭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직무열의와 심리적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코칭리더십으로부터 구성원의 심리적 태도와 혁신적 행동변화를 설명하는 메카니즘을 밝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확인하지 못한 코칭리더십의 하위 요소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혁신행동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기존의 매개효과를 논의한 선행연구에서는 밝히지 못한 경로인 코칭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열의를 통해서 혁신행동으로 순차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의 모든 하위 변인이 혁신행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중에서도 상사와 구성원 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밝혀졌다. 이는 코칭리더십에 대한 메뉴얼에서 하위 요소를 다르게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상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인 변화를 통해 혁신행동으로 이어진다는 동기부여 측면의 메카니즘을 규명하였다. 이는 기업의 리더들이 코치형 리더로 육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The modern era can be seen as a time of super-extreme uncertainty where previously accepted theories and practices may not be accepted anymore. In other words, modern society is an era of the great change. Against this backdrop, a management''s leadership is as crucial as a strategy to effectively address difficult issues in securing competitiveness for a compan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work engag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and to investigate the paths where each sub-variable affects innovative behavior. To conduct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proposed research model, this study analyzed the data of 453 employees from over 300 companies in Korea. SPSS 24.0 and AMOS 24.0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nd the research hypothesis was verified using structural equations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s.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the following four characteristics were derived. First, it was found that coaching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work engagement, and each sub-factor had different effects. Second, psychological empower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and work engagement, while work engage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innovative behavior. Third, psychological empowerment showed a mediating effect on the path that all sub-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lead to innovative behavior. Fourth, as for work engagement, it was found that the sub-factors of competency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had mediating effects on the process where coaching leadership leads to innovative behavior. Fifth,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work engagement showed significant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stressing the importance of coaching leadership as a strategic direction for enhancing corporate competitiveness and securing a competitive advantage and providing implications for utilizing coaching leadership. The academic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investiga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work engagement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to identify the mechanism that explains the changes in psychological attitude and innovative behavior of employees caused by coaching leadership. Second, unlike most of the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confirmed how the sub-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affect innovative behavior. Third, this study shows that coaching leadership could sequentially lead to innovative behavior through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work engagement, which has not been discussed in previous research of the mediating effects.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ll the sub-variables of coaching leadership hav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innovative behavior. Among the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upervisor and employees turned out to be very essential. This suggests that the sub-factors should be considered differently in coaching leadership manuals. Second, this study discovered the mechanism in terms of motivation that a supervisor''s coaching leadership leads to innovative behavior through psychological changes in employees. This suggests that corporate leaders should be trained as coaching leaders.
제 1 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목적 5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1.3.1 연구의 방법 61.3.2 연구의 구성 7제 2 장 이론적 배경 92.1 코칭리더십 92.1.1 코칭의 개념 92.1.2 코칭의 학문적 배경 112.1.3 코칭리더십의 정의 132.1.4 코칭적리더십의 하위 구성 요소 172.1.5 코칭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202.2 혁신행동 252.2.1 혁신행동의 정의 252.2.2 혁신행동의 구성 요소 312.2.3 혁신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332.3 심리적 임파워먼트 372.3.1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정의 372.3.1.1 의미성 422.3.1.2 역량개발 432.3.1.3 자기결정성 432.3.1.4 영향력 442.3.2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관한 선행연구 462.4 직무열의 542.4.1 직무열의의 정의 542.4.2 직무열의에 관한 선행연구 56제 3 장 연구설계 583.1 연구모형 583.2 연구가설의 설정 593.2.1 코칭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593.2.2 코칭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관계 623.2.3 코칭리더십과 직무열의의 관계 673.2.4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열의의 관계 733.2.5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혁신행동의 관계 753.2.6 직무열의과 혁신행동의 관계 773.2.7 심리적 임파워먼트, 코칭리더십, 혁신행동 간의 관계 783.2.8 직무열의, 코칭리더십, 혁신행동 간의 관계 83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883.3.1 코칭리더십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893.3.2 혁신행동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893.3.3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903.3.4 직무열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903.4 연구 분석 방법 94제 4 장 실증분석 954.1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954.1.1 표본의 선정 954.1.2 자료의 수집 95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964.2.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64.2.2 표본의 기술통계 1004.2.3 상관관계 분석 1014.3 측정모형의 검증 1024.3.1 측정모형의 적합성 검증 1024.3.2 집중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064.3.3 판별타당성 검증 1084.4 구조모형의 적합성 검증 1094.5 연구가설 검증 1104.5.1 가설검증(전체표본) 1104.5.2 간접효과분석 113제 5 장 결론 1175.1 연구 결과의 요약 1175.2 연구의 시사점 1225.2.1 학문적 시사점 1225.2.2 실무적 시사점 125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6참고문헌 128부 록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