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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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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노동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지도교수
서종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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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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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객관적인 기준을 통한 과밀업종 선정에 있으며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방법론을 설정하였다. 먼저 업종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분석 대상 업종을 특성에 따라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유형화 방법은 군집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변수는 사업체당 종사자 수, 인당 매출액을 변수로 활용하였다. 유형화 된 그룹 내에서 과밀화 특성을 갖는 업종을 도출하기 위하여 그룹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활용된 분석 변수는 사업체 수 변화, 사업체당 영업이익 변화를 변수로 활용하였다. 또한, 분석 자료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0 경제총조사’ 자료와 ‘2015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형화 된 업종은 소규모 저수익, 중규모 저수익, 대규모 고수익, 중규모 고수익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그룹은 시장의 특성에 따라 그룹 내에서 다시 시장 확대, 시장 유지, 시장 과밀로 분류되었다. 전체 100개의 업종 중 총 24 개 업종이 시장 과밀의 성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업종은 사업체 수의 증가가 크게 나타나며 사업체당 영업이익의 감소가 두드러진다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업종을 유형화하여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업종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가지며 또한, 과밀이 진행되는 과정을 시계열 자료를 활용하여 살펴봄으로써 과밀 업종 선정 기준을 더욱 명확히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이러한 방법론은 과밀업종 선정을 넘어 전략업종 선정, 특화 산업 도출, 특화 생산물 도출 등 유사 성향을 갖는 그룹 내에서 특정 성향을 나타내는 변수를 도출하는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소상공인 정의 및 배경 4
제2절 시장 과밀화 개요 8
제3절 소상공인 정책 13
제4절 관련연구 22
제1항 업종 유형화 22
제2항 횡단 분석 활용 25
제3항 요인분석 활용 27
제4항 군집분석 활용 34
제5항 과밀업종 선정 39
제6항 분석 변수 42
제3장 연구모형 45
제1절 분석변수 기술통계량 45
제1항 분석 대상 및 변수 45
제2항 분석 변수 기술통계량 47
제2절 연구방법론 52
제4장 실증분석 54
제1절 업종 유형별 분류 54
제2절 과밀화 특성 업종 도출 63
제1항 과밀화 특성 변수 63
제2항 소규모 저수익 68
제3항 중규모 저수익 73
제4항 대규모 고수익 77
제5장 과밀업종 선정 81
제1절 최종 과밀업종 선정 81
제2절 관련 연구 비교 84
제6장 결론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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