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과밀업종을 선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설정하였다. 우선 업종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분석 업종을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였다. 유형화는 군집분석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분석변수로는 사업체당 종사자 수, 인당 매출액 변수를 활용하였다. 유형화 된 그룹 내에서과밀의 성향을 갖는 업종을 도출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변수는 ‘2010 경제총조사’ 자료와 ‘2015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한 사업체 수 변화, 사업체당 영업이익변화 변수를 활용하였다. 유형화 된 업종은 일반서비스업, 소형유통업 및 전문서비스업, 중형유통업, 대형유통업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그룹 내에서 시장 유지, 시장 확대, 시장 과밀로 분류되었다. 시장과밀의 성향을 갖는 업종은 총 24개 업종으로 각 업종은 사업체 수 변화 폭이 크며 사업체당 영업이익의 감소가 두드러지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업종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진행된 기존연구와는 달리 업종을유형화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시계열 자료를 활용하여 과밀이 진행되는 과정을살펴봄으로써 과밀 업종을 더욱 명확히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