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응택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171 - 196 (26page)
DOI
10.17854/ffyc.2025.04.82.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적응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며, 학교폭력 피해를 일시 그리고 지속 피해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MAPS 2)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총 1,999명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삶의 만족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학교폭력 피해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의 이중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특히 일시적 피해보다는 지속적 피해 청소년의 매개효과만 유의미하였다. 따라서 지속적 피해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낮은 자아존중감은 삶의 만족도를 감소시켜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학교폭력 피해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향을 모색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