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정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 - 49 (29page)
DOI
10.15854/jes.2023.06.54.2.2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수용태도, 학교폭력 피해경험, 자아존중감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문화수용태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종단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1,635명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의 패널데이터를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한국문화수용태도, 자아존중감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외국인 부모나라의 문화수용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한국문화수용도와 외국인 부모나라의 문화수용도 초기치는 자아존중감과 학교폭력 피해 초기치에 영향을 미쳤고, 한국문화수용도 초기치 및 변화율과 외국인 부모나라의 문화수용도 변화율이 자아존중감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자아존중감은 문화수용태도와 학교폭력 피해경험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변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특히 외국인 부모나라의 문화수용태도와 학교폭력 피해경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구조적 관계는 비일관적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수용태도가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과정을 자아존중감의 매개변인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학교폭력 피해의 부정적 영향을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방안으로서 자아개념을 높일 수 있는 개입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연구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