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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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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수빈 (연세대학교) 김소연 (연세대학교) 곽태영 (연세대학교) 김준영 (연세대학교) 이상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87 - 39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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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확장현실)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여전히 국내 콘텐츠의 경쟁력은 주요 국가들에 비해 열위를 보이고 있다. 사용자 경험은 콘텐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콘텐츠 설계는 곧 사용자 만족도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전 연구를 통해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국내 XR 산업의 UX 평가 실태를 파악한 결과, 전문적인 XR UX 평가가 미비함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콘텐츠의 전반적인 품질저하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XR 콘텐츠 UX 평가 휴리스틱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XR 콘텐츠 중 인터랙티브 내러티브 콘텐츠에 특화된 휴리스틱을 개발하였다. XR 콘텐츠가 가진 특성과 기존 인터뷰 내용에서 발굴한 콘텐츠 개발 및 평가에서의 실무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XR 인터랙티브 내러티브 콘텐츠의 UX 평가를 위한 휴리스틱 카테고리와 문항들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휴리스틱을 검증하기 위해 XR 연구자와 개발자 총 3 인의 전문가가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휴리스틱 문항을 수정 후 전문가와 콘텐츠의 수를 늘려 실용적이고 유의미한 휴리스틱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휴리스틱 개발
3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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