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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41 - 2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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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분야에서 서비스 분야로 부가가치가 확대되면서 서비스 수출은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중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수지에 대한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적자 서비스 분야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수지 중 적자 폭이 가장 높은 여행서비스분야, 가공서비스분야, 기타사업서비스분야, 지식재산권사용료분야를 선정하여 분야별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여행서비스분야에서는 비거주자 유입을 위한 순수 관광 이외에 보건의료 관광 상품 개발 및 지역관광 자원과의 연계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지식재산권 사용료 분야에 있어서는 원천기술의 개발과 기술의 Value Chain에 적합한 수출 지원, 지식재산권 사용료 등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생성의 필요성을 언급하였고, 기타사업서비스분야는 서비스분야 개방 확대를 통한 경쟁력 확보, 가공서비스분야는 유턴기업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서비스무역의 확대를 위해서는 현재의 상품 위주의 수출 지원 정책에 대한 대폭적인 변화를 통해서 서비스 분야가 상품분야와 동일한 정책적 지원과 실효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서비스무역의 의미와 유형
Ⅲ. 서비스무역 수지의 현황과 실태
Ⅳ. 서비스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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