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석 (국회사무처)
저널정보
연세법학회(구 연세법학연구회) 연세법학 연세법학 제45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73 - 1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4년 3월 22일부터 우리나라는 개정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게임물을 제작・배급 또는 제공하는 자에게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 공개 및 표시를 의무화하였다. 입법 배경을 살펴보면, 개정 법률은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를 업계의 자정작용에만 맡겨둘 수 없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표시 의무화 제도의 타당성을 적용대상의 명확성 및 광범위성이라는 측면에서 평가하고자 한다. 법문언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유료성 요건과 우연성 요건을 충족하는 아이템의 제반 정보가 공개 대상이 된다. 다만 법문에서 말하는 ‘유상’과 ‘무상’의 개념은 민법에서의 유상 및 무상 개념과는 다르다. 개정 법률의 문언에 따른 ‘유상’과 ‘무상’의 개념은 현실적으로 게임 이용자가 직접 인게임 결제를 통하여 아이템을 획득했는지 여부, 즉 ‘유료’와 ‘무료’의 개념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설령 무료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유료 결제를 통한 획득 ‘가능성’이 있다면 이는 유료성 요건을 충족한다고 보아야 한다고 보아, 이른바 ‘가능성 기준’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법문언상 ‘간접’의 의미는 “유료로 직접 구매(결제)하지는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유료로 구매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결과가 되는 것, 즉 게임 외부 세계로부터의 재화를 투입하는 것과 같은 결과가 되는 것”으로 넓게 해석하여야 할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실질성 기준이라 하여, 앞서의 가능성 기준과 함께 변칙적 확률형 아이템의 유료성 요건 해당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우연성 요건의 해석에 있어서는, 특정 아이템이 ‘유료 결제로 획득하는 경로’에서 우연적 요소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우연성 요건이 충족되는 것으로 보아 정보 공개 대상 아이템을 다소 좁게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