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렬 (경북대학교) 지재민 (대구상영초등학교) 신희정 (대구포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 - 35 (35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4.7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과정의 핵심 가치와 내용 체계, 도덕과 교육 목표 간 연계성을 검토함으로써 도덕과 핵심 가치 설정의 적절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체계와 같이 가치관계 확장법에 의거하여 영역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영역별로 핵심 가치를 포함한 핵심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성실’, ‘배려’, ‘정의’, ‘책임’이라는 핵심 가치는 도덕과 목표 및 내용 체계와의 연계성이 부족하며 이는 개념 기반 탐구의 목표인 핵심 아이디어로 이끌기 어렵다는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핵심 가치 설정 문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도덕과교육 공동체와의 소통에 기반하여 가독성과 명료성을 높인 교육과정이 제시되어 학교 현장에 적절하게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