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5 - 5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학습컨설팅은 지방소재 B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업적응프로그램을 통해 2023. 07.10부터 2023.10.08.까지 13회기와 2024년 1월까지 후속 컨설팅 3회를 포함하여 총16회 진행하였다. 의뢰학생은 진로전환 이력과 학업중단의 위기에 처한 2학년 학생이다. 컨설팅의 목적은 학업에 적응하여 자신의 진로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진단도구는 MLST-Ⅱ 학습전략검사와 Golden 성격유형검사 그리고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진단결과 다중의 학습전략 부재의 문제를 확인하였으며 학업동기 재구성과 인지학습 행동전략 강화를 목표로 뇌기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이 적용된 회기를 진행하였다. 컨설팅 결과 학습동기가 강화되었으며 학습내용을 요약하고 설명하는 인지학습전략 적응 행동이 증가하였고 해당 학기 평점이 이전 학기대비 1.12 향상하여 교내 학습동아리 프로그램에서 부여하는 성적향상 장학금 대상 학생이 되었다. 본 컨설팅은 전공 배경지식이 구성되지 않은 진로전환 학생이 새로운 학업과제 수행에서 나타나는 학업부적응 문제를 구체화하였고 해결 전략으로 뇌기반 이론에 근거하여 학업동기와 인지전략을 적용하여 개선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학업적응을 위한 환경지원체계에서 컨설팅의 장기적용과 대학 내 다른 기관과 공조 그리고 동료 프로그램의 협력적 지원이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학습컨설팅 개입상황
Ⅱ. 의뢰학생의 배경정보 및 호소문제
Ⅲ. 의뢰 학생 진단 및 분석
Ⅳ. 컨설팅 목표설정
Ⅴ. 목표 도달을 위한 이론적 근거
Ⅵ. 컨설팅 과정
Ⅶ.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7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