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동국대학교) 안명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서비스사이언스학회 서비스 연구 서비스 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대학은 4차 산업혁명과 학령인구의 급속한 감소로 인해 대학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대학은 공급자 중심 사고에서 수요자 중심 사고로 변화하면서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해 대학 서비스품질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듯 대학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기업 관련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대학 교육환경에서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서비스품질, 신뢰, 명성, 재학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서비스품질 중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은 대학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뢰성은 대학의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의 서비스품질 중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은 대학의 명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확신성은 대학의 명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의 신뢰는 재학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의 명성은 재학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대학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대학 운영에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요구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설정
4. 연구방법
5. 실증분석
6. 논의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