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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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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대용 (올포랜드) 최충정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노유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06 - 315 (10page)
DOI
10.5391/JKIIS.2024.34.4.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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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대형화 및 항만 역할 다양화, 해양레저활동 등 요인으로 인하여 선박 운항이 증가함에 따라 주요항만 해상교통의 특성이 변화되고 선박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선박-항만 간의 안전하고 효율적 운영을 위한 데이터가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협력하여 최근 4년간에 대한 선박운항데이터 중 대표적인 AIS와 V-Pass와 선박 정적(제원) 및 기상청 해양기상 데이터 를 수집 후 해양수산부 격자 기준별 빅데이터 공간 분석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해역의 해상교통 특성을 다양한 관점 상에서 통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AIS 및 V-Pass 선박의 제원 특징과 해상관리를 위한 개선방향, 연·월·일별 해상교통의 종합적 특성, 기상경보 및 특보를 통해 선박운항 조건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해양기상(유의파고, 해상풍)의 변화에 따른 주요해역 해상교통 특성을 분석한다. 이 연구를 통해 서해, 남해, 동해의 해양학적 성격이 복잡·상이한 우리나라에서 주요해역별 변화된 해상교통환경을 이해하고 해양사고에 대한 실증 연구로 발전될 수 있는 인자를 찾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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