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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영 (KEY영유아교육연구소)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1 - 59 (29page)
DOI
10.36431/JPE.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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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재 우리 사회가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키워드를 중심으로 2019년 7월 19일부터∼2022년 7월 18일까지의 네이버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Textom과 UCINET6, NetDra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제 및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에 대한 텍스트마이닝 한 결과, 단어 빈도 분석에서는 ‘교사’, ‘유치원’, ‘유아교사’가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에 대한 TF-IDF 분석 결과 ‘유치원’, ‘유아교사’, ‘어린이집’ 순으로 나타났다. N-gram을 분석한 결과 ‘유치원’과 ‘교사’ 키워드 간 높은 연쇄성을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트워크가 조밀한 네트워크임을 알 수 있었고,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네트워크 데이터들 간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CONCOR 분석을 수행한 결과 ‘유아교사의 교사교육’, ‘영유아 및 아동의 돌봄’, ‘유아교사의 취업’, ‘유아교사 양성 교육’ 총 4개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인터넷상에서 유아교사와 관련된 일반 대중들의 의미 있는 사회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와 관련한 학술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 및 유아교사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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