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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양미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45 - 15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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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교육에서 디자인계열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디자인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향후 수업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안과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씽킹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론적 배경으로 정립하였다. 본 연구는 첫 번째, 디자인 씽킹에 대한 인지도를 사전검사로 수행하였다. 두 번째,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활용도에 대해 사후조사를 하였다. 세 번째, 세 전공별 사전, 사후조사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디자인 씽킹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이 다른 전공분야에 비하여 5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문제의 주제 선정은 세 전공분야 모두 직접 현장체험 과정에서 찾는 것이 훨씬 효율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중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단계이자 어렵게 느껴졌던 단계는 아이디어확산 단계로 세 전공 모두 공통적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문제 해결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로 활용도가 높은 반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구체적인 안을 제시해야한다는 부분이 어렵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향후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사용여부는 모든 전공분야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는 평소에 사용했던 문제해결 방법과 달리 좀 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문제를 찾을 수 있다는 의견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감단계와 아이디어확산 단계에 필요한 구체적인 프로세스 가이드를 제시해줌으로써 문제발견과 아이디어 도출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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