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7 - 1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인 미디어 플랫폼인 유튜브는 개인이 쉽게 채널을 개설하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모션 캡쳐 기술과 음성 합성 기술을 이용해 1인 미디어에 새롭게 등장한 버추얼 유튜버의 속성과 버추얼 유튜버의 속성이 콘텐츠 유의성과 시청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버추얼 유튜버 시청 경험이 있는 시청자를 357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변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그리고 상관 관계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버추얼 유튜버 속성은 매력성, 전문성, 친근함, 호기심으로 나타났다. 둘째, 버추얼 유튜버 속성이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버추얼 유튜버 호기심과 친근함 요인은 시청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버추얼 유튜버 매력성과 버추얼 유튜버 전문성은 시청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버추얼 유튜버 속성이 콘텐츠 유희성에 영향 결과 버추얼 유튜버 매력성, 전문성, 친근함, 호기심 모두 콘텐츠 유희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버추얼 유튜브 콘텐츠 유희성이 시청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버추얼 유튜버 속성이 콘텐츠 유희성과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