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3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 - 45 (23page)
DOI
10.51467/ASKO.2022.09.18.3.2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버추얼 휴먼들이 출현하여 인간의 영역인 각종 브랜드의 마케팅 및 광고 모델, 인플루언서 및 셀럽, 음반 발매 및 드라마 연기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최근 TV 광고에 등장하여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세 명의 버추얼 휴먼 <신한 라이프, 로지>, <무신사, 무아인>, <칠성사이다 제로, 류이드>의 사례분석을 통해 버추얼 휴먼의 연출적 특징을 각각 분석하여 위 사례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었다. 사례들이 가지고 있는 일련의 공통점은, 버추얼 휴먼들이 격한 표정을 연출할 때 부자연스러움과 어색함이 강조되어, 이와 같은 얼굴표정으로부터 시청자의 시선을 분산시키기 위한 각종 연출적 장치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본 사례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화려한 카메라 무빙을 이용해 시청자가 버추얼 휴먼의 얼굴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버추얼 휴먼들을 실제 인물들과 같은 공간에 배치함으로써 그들이 실존 인물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연출하는 등의 공통점을 보였다. 그러나 이 세 명의 버추얼 휴먼에 대한 구현 방법에서는 차이를 띄게 된다. 신한 라이프 광고에 출연한 로지와 칠성사이다 제로에서 모습을 보인 류이드는 실존 인물의 몸에 버추얼 휴먼으로서의 얼굴과 머리카락을 합성한 것이나, 무신사의 무아인은 전신이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되었다. 로지와 류이드의 경우 굉장히 역동적인 모습을 보이며 여성과 남성의 몸에서 도드라지는 신체적 특징을 극대화함으로써 사실성을 더하고 젊음을 어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무아인의 경우 전신이 컴퓨터 그래픽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위의 두 버추얼 휴먼에 비해 훨씬 차분하고 정적인 모습으로 광고에서 등장하며, 작은 동작과 무표정인 모습을 보임으로써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고자 했다.

목차

1. 서론
2. 버추얼 휴먼의 동향
3. TV 광고 사례분석을 통한 버추얼 휴먼의 사실적 연출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