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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미 (영남대학교) 김혜미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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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설화를 활용하여 세대갈등을 낮추고 세대공감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세대갈등은 경제적․정치적으로 상이한 경험과 가치관을 가진 세대의 충돌로 발생하는데 이런 세대갈등을 낮추기 위한 인문학적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세대갈등의 발생기전과 갈등의 원인은 인간관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구성되며 세대 간 법칙 충돌을 세대갈등으로 보았다. 이에 세대갈등을 사회학적 범위로 한정하지 않고 가족 갈등으로 확대하였으며, 이를 위해 세대 개념을 ‘친족 계보에서 동일한 항렬에 속하는 사람들’로 규정하였다. 2장에서는 참여자가 ‘샌드위치 세대’임을 감안하여 자녀세대 입장의 설화 3편과 부모세대 입장의 설화 3편을 선정하였다. 설화가 보여주는 갈등유형들은 자녀세대와 부모세대의 갈등이 모두 ‘고수’되는 경우, 자녀세대의 법칙이 ‘좌절’되나 부모세대의 법칙은 ‘고수’되는 경우, 자녀세대의 법칙은 ‘고수’되나 부모세대의 법칙이 ‘좌절’되는 경우, 자녀세대와 부모세대의 법칙이 모두 ‘변화’하는 경우이다. 작품 선정 후 각 회기별로 활용할 설화 작품과 프로그램 진행방식 그리고 설화 탐색을 위한 활동지를 소개하였다. 추후 활동으로는 <이어쓰기>, <다시쓰기>를 통해 감상한 작품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이야기 창작하기와 소책자 출간과 기념회, 그리고 나눔까지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목표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법칙은 각 세대 안에서는 정당하기 때문에 그것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다른 세대의 법칙 또한 인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에 있다. 또한 세대갈등은 애초에 없어야 할 갈등이 아니라 그것을 조절하는 가운데 공감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다름이 인정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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