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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영 (중앙대학교) 이은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37 - 2,9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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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례를 통해 본 한국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과제이 대 영**ㆍ이 은 진*** 연구 목적: 해외 교정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교정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비교하여 앞으로 한국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모아진 미국과 영국, 호주의 문화예술교육의 운영사례와 현재 한국의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내용에 대한 자료를 비교분석 한다. 연구 내용: 해외의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인 미국의 AIC, 호주의 VET, 영국의 PET에 대한 사례연구를 시행하였고, 한국의 교정시설 문화예술프로그램의 현황을 교정시설 예술 프로그램 시행기관, 프로그램 수, 프로그램 내용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 해외와 비교하여 한국의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도 현재 잘 진행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 문화예술교육을 시행한 후, 그 효과성에 관한 실태 조사 및 양적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한국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의 상황에 적합한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핵심어: 재소자, 문화예술교육, 교정시설, 해외교정시설 예술교육, 호주교육자격체제 □ 접수일: 2023년 5월 9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본 논문은 2021년도 중앙대학교 연구장학기금 지원에 의한 것임. ** 주저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animorni@cau.ac.kr)*** 공동저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석사과정(Co-author, Master’s Course, Chung-Ang Univ., Email: wlel98@ca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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