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그동안 인종, 민족, 성, 계층의 문화적 고정관념과, 편견, 선입관을 탈피하고 사회의 통합과 복지를 위해 정책적으로 사용된 다문화주의 담론과 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예술교육의 역할을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문화산업시대 예술, 세계인식의 한 도구로서 예술의 역할의 관점에서 문화재생산으로서의 예술교육을 비판적 다문화주의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예술교육 실천 양상을 검토한다. 이를 위해‘문화예술교육’이라는 정책적 용어가 등장해야만 했던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요구 및 정서적 안정과 다문화교육 차원에서 소외계층들에게 제공되는 예술 체험교육 프로그램들을 문화 다양성과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반성적으로 논의한다. 현재 주로 지역사회의 문화예술부흥과 예술향유의 기회 확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교육의 실천 양상들은 문화예술교육정책, 여가와 웰빙, 예술통합교육, 지역사회 기반 및 연계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문화주의 실천들에 대한 반성과 다문화주의 담론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이런 실천 양상들은 예술이 가져다주는 인간 삶과 문화의 이해를 고정된 전통적 교육방식이 아닌 현대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로부터 비롯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