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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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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태호 (서울대학교) 박선영 (서울대학교) 노수빈 (서울대학교) 허선영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13 - 139 (27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3.31.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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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의 발달로 메타버스가 교육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교수-학습에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를 교수-학습에 활용한 국내 경험적 연구 67편을 수집하여 각 문헌에서 출판 연도, 교육 참여자,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메타버스 유형, 학습 효과, 학습 방해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R과 가상세계에 비해 거울 세계와 라이프 로깅을 교육에 활용한 경험적 연구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R은 다른 메타버스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학교급에서 활용되었다. 메타버스 유형별로 적용된 학습 내용이 상이하였으며, 이는 각 메타버스 유형의 고유한 특징이 반영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모든 메타버스 유형에서 보완적 교수 방법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학습자 중심 교수 방법이 가장 적게 나타났다. 교수-학습에서 활용 시, AR은 몰입과 학업 성취도 향상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방해 요인이 전반적으로 낮아 용이성에서 강점을 보였다. 가상세계는 상호작용과 실재감에 강점이 있으나 과도한 인지 부하와 기술적 문제에 대해 교사의 충분한 통제가 필요하고, 거울 세계는 학습자와 상호작용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지만 실제 세계의 활동과 적절히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라이프 로깅은 상호작용과 실재감이 높게 나타났지만 관련 연구가 한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향후 메타버스의 활용 및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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