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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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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27 - 15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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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지가 소비자신뢰, 소비자-기업 동일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기업의 ESG 활동을 제고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시민성 저․고집단에 따른 경로계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소비자시민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지속 가능한 시장 구축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전국에 거주하는 20대~50대 대형마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500부중 430부를 SPSS 22.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환경 활동은 소비자신뢰에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기업 동일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기업의 사회 활동과 지배구조에 대한 소비자인지는 소비자신뢰와 소비자-기업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소비자신뢰와 소비자-기업 동일시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지가 기업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소비자신뢰와 소비자 기업 동일시는 매개역할을 하였다. 넷째,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지가 소비자신뢰와 소비자-기업 동일시에 미치는 경로에서 소비자 참여행동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소비자 시민의식의 조절효과를 확인했다. 기업의 환경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지가 신뢰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소비자 시민의식이 낮은 집단에게만 나타났다. 반면, 기업의 지배구조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지가 소비자-기업 동일시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소비자 시민의식이높은 집단에서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ESG 활동 전략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지속 가능한 시장 구축에 높은 소비자시민성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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