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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라 (성균관대학교) 황혜선 (성균관대학교) 이욱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3 - 11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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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소비자교육 분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소비자교육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 자료는 국내 최초의 소비자교육 연구가 시도된 1982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소비자학 관련 학회지인 소비자학연구, 소비문화연구, 소비자정책교육학회지, 대한가정학회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한국생활과학회지, 그리고 한국소비자원에서 발간하는 소비자문제연구에 수록된 논문 총 355편이다. 분석방법은 텍스트 마이닝의 토픽모델링을 통한 양적 분석과 토픽별 관련 연구의 심층적 이해를 위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픽모델링 분석결과 국내 소비자학연구의 연구영역(토픽)과 점유율은 학교교과분석(21.9%), 프로그램개발(17.1%), 아동․청소년 소비행동 변인(16.9%), 친환경소비(12.9%), 재무․금융(11.0%), 소비자문제․정책(10.5%) 그리고 소비자역량(9.9%)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영역(토픽)별 핵심 키워드 12개와 기간별 점유율 변화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시기별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1980년대는 소비자교육의 태동기로 소비자교육이 개념적 체계를 설정하였다. 1990년대는 대내적으로는 소비자교육이 소비시장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이 강조되고, 대외적으로는 지속가능성장에 대한 관심이 모아진 시기였으며, 친환경소비와 아동․청소년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2000년대는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이 안착되며 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거나, 현장에서 활용될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증가하였고, 국내외적 경제위기가 뒤따르며 재무․금융교육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해당 분야에 대한 다수의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2010년대에는 연구영역별 점유율의 차이가 가장 낮아 다양한 분야의 균형적 연구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시장 환경의 변화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새로운 소비자역량 지표 개발에 대한 필요성 증대로 소비자의 역량체계수립을 위한 연구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소비자역량 기반의 소비자교육, 변화된 소비자 개념을 반영한 소비자교육, 아동․청소년 소비자를 위한 학교 소비자교육의 강화, 기업이 주도하는 소비자교육의 촉진전략 변화, 교육 수요자 중심의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 등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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