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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현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학회 지역사회연구 지역사회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1 - 10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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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도구 기반 디자인씽킹은 디자인씽킹 과정의 교육 및 실습 환경을 변화시켰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세 가지 목적을 갖고 있다. 첫째, 디지털 디자인씽킹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디자인씽킹 5단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도구의 사용 현황과 특성을 살펴본다. 셋째, 디지털 기술이 디자인씽킹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디지털 디자인씽킹은 앱과 온라인 소프트 웨어를 포함하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가 디자인씽킹 과정에 도입됨으로써 디지털 환경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디자인씽킹을 의미한다. 디지털 디자인씽킹은 디지털 도구의 사용, 가상 디자인씽킹 플랫폼 혹은 원격 디자인씽킹,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도구는 수백 가지여서 간단히 그 현황과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어렵기에 디자인씽킹 과정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디지털 도구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디지털도구가 디자인씽킹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긍정적인 측면은 1) 저렴한 비용, 2) 시간·공간의 확장성, 3) 데이터와 정보 수집의 용이성, 4) 창의적 협업의 증가, 5) 호손 효과의 배제가 있다. 부정적 측면은 1) 신뢰의 부족, 2) 독창적인 사고의 부족과 모방의 증가, 3) 정보 공유의 부재, 4) 디지털 격차에 따른 차별성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디자인씽킹
Ⅲ. 디자인씽킹을 위한 디지털 도구
Ⅳ. 디지털 기술이 디자인씽킹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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