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지윤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85 - 29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초연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기, 인천, 충북 지역의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4명과 개별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유․초연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실제적인 인식을 알게 되었다. 첫째, 연계의 의미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은 후속학습과의 연계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연계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실행 근거나 방안을 요구하였다. 셋째, 연계의 선행 조건으로 교육과정의 공동 개발 및 개정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연계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 유치원이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하는 유아교육 기관의 다양성과 직전 경험이 모두 달라 초등학교 1학년 적응 과정에서의 요구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라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두 교육과정이 함께 묶였을 때 어떤 집단의 교사가 교육하게 되느냐에 대해 복잡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초연계에 있어 교사의 인식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유․초연계의 중심에 있는 유아들이 겪는 전이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고민해본다면 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인식과 신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