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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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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7 - 58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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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를 위해 유치원 교사 5인과 초등학교 교사 6인을 대상으로 개인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 원 교사는 놀이를 일과 중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였고, 어떤 결과를 위한 것이 아닌 과정 자 체가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놀이는 유아들의 전인발달에 기반이 되고,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 의 시작점으로 기능한다고 인식하였다. 반면 초등학교 교사들은 놀이를 1-2학년 저학년의 초기 적응을 도와주는 활동으로 보 았고, 휴식의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초등학교 교사들은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의 마무리로 놀이를 활용하고 있었 으나 여전히 교실에서 놀이를 허용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 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여 알아봄으로써 상호 기관 간의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의 연계성을 살펴보았다는 데에 의 의가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정에서 놀이에 대한 충분한 공감이 바탕이 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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