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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형 (광운대학교) 정형원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 - 3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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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조 9,913억 원으로 2020년 18조 8,855억 원 대비 11% 증가했는데 그 배경에는 확률형 아이템이 있다. 확률형 아이템은 2004년 넥슨 일본 〈메이플스토리〉에서 처음 시작한 비즈니스 모델로 지금까지 게임 회사들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확률형 아이템은 확률 표시 위반, 확률 조작 사건 등으로 많은 논란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점 또한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확률형 아이템 이용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뒤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유저 친화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확률형 아이템 이용현황과 문제점
Ⅳ.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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