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준 (평촌고등학교) 하상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0 - 361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험은 과학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므로 과학교육에서도 그 역할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실험수업은 탐구 방법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확인 실험의 형태로 많이 진행되어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개방형 탐구 및 모의실험수업 진행 경험을 통해 탐구와 실험수업의 가치를 깨닫게 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에서 중등물리실험지도 교과를 수강하는 15명의 예비교사였으며, 이들 대부분은 개방형 탐구 및 정식 수업 진행 경험이 거의 없었다. 연구를 위해 학기말 보고서, 수업 분석 기록지, 면담 자료가 활용되었으며, 모든 자료는 질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개방형 탐구를 통해 개방형 실험의 가치를 깨닫고, 개방형 탐구가 즐거울 뿐만 아니라 개념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고 표현했다. 특히 개방형 탐구는 과학자가 하는 일에 가까우므로, 학생들에게도 이를 경험하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모의실험수업을 통해 실험수업이 재미있으며,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에서도 필수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실험수업은 준비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실험 내용에 대한 교사의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